SEO 작업을 하면서 우리가 부르는 사이테이션(citation) 혹은 백링크(backlink)는 한 웹사이트에서 다른 웹사이트로 연결을 해주는 하이퍼링크 즉 링크를 의미합니다.
링크는 Social proof signals 혹은 inbound link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링크가 중요한 이유: 링크가 검색 엔진 랭킹에 큰 영향 요소인 이유는 일반적으로 웹사이트의 링크가 방문자들에게 관련된 정보로 인도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링크 빌딩에 힘쓰는데 검색 엔진에 노출 되면 방문자가 생기는 걸 알기에 링크를 사거나(Purchased) 얻는(Earned) 행위를 하게됩니다.
콘텐츠 마케팅 (Content Marketing)은 콘텐츠를 제공하면서 정보를 주고 출처 혹은 댓가로 링크를 받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구글에서 순위가 올라가는 것은 링크를 얻어서 올라간다고 이해하기 보단 링크를 받은 웹사이트의 명성(Reputation)이 올라가서 랭킹이 올라간다고 생각하면 좀더 이해가 빠를 수 있습니다.
역사적으로 링크가 검색 엔진 순위에 영향을 미치는 과정
오리지널: 구글 페이지 랭크 (Page Rank) Original PageRank thesis by Sergey Brin and Larry Page | 구글 알고리즘 특허 | PageRank
링크의 가치를 올리는 가장 중요한 요소
Original Document의 PageRank
- Link가 투표(Vote)로 인식
- 모든 웹사이트가 점수를가지고 시작
- 누군가 링크를 받으면 점수가 더해짐
- 공식을 통해 점수가 넘어가는데 가진 점수의 85-90%가 넘거단다고함.
- A가 B와 C를 모두 언급하면 줄수 있는 점수를 1/n으로 나눠줌.
- 문제는 A가 B를 언급하고 B가 다시 A를 언급했을 때부터 복잡해짐.
- 그리고 관련 없는 페이지로 연결되거나 링크가 필요없는 사이트로 새어나가면 점수 계산이 더 어려워짐.
- 지금은 PageRank를 순위 점수로 사용안한다고는 하지만 구글은 여전히 링크를 기본으로한 알고림즘(link-based algorithms)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링크의 가치를 올리는 이외의 요소들
앵커텍스트(Anchor Text)
- Google bombing : George W. Bush – Whitehouse.gov – miserable failure 사건
- linkbuilding program, unnatural link: Penguin algorithm 이후 수정됨
Relevance
Authority
- hubs and authority site
Trust
- authority랑 다름
- 권위는 없지만 믿을 만한 사이트
- 그래서 link neighborhood를 본다.
- Trusted seed의 click away 점수를 본다.
- Spam mass
- MOZ DA vs Majestic TF
검색 엔진의 링크 판단 요소들
Source independence
- cross-link는 별로
Links across domains
- sitewide link : 페이지마다 링크 걸어서 한 도메인을 걸음. 이제 안됨. 그래서 referring domain 숫자를 보는 이유
- guest posting
Source diversity
- 관련된 도메인에서 받아왔냐
Temporal factors
- when appear and disappear
- how long has the link existed
- how quick were the links added (Link Velocity)
관련된 콘텐츠
- external links to the linking page
- Nearby links
- page placement
- Nearby text
- Closet section header
- Overall page context
- Overall site context
SOURCE TLD
- TLD (Top Level Domain)
- .edu
- .com 혹은 .net
- 구글 관계자가 .edu가 낫다고 밝히진 않음
- Keyword in domain이 강력함. EMD(Exact Match Domain)를 사용하는 이유
구글상위노출 방법이 궁금하신가요? 언제든지 연락주세요!